June 22, 2013

[1] 피해의식열등감

피해의식과 열등감은 이상과 현실의 괴리의 산물이며이의 결핍은 성장 동인 부재로 이어진다바꿔 이야기 하면바라는 바가 없거나 “다른” 이는 피해의식열등감을 느낄 일이 없다경우 별로 살펴보면이상과 현실의 괴리가  이는피해의식열등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잔인해지기 쉬우며이상과 현실의 괴리가 크지 않은 이는성장 ( 관심이 없기에하지 못하지만, (다른 모든 조건을 동일한 것으로 가정했을 평온한 삶을 영위한다반면이상과 현실이 “다른” 이는 차이가겪게 하는 부조리와 부당함에 분노하지만피해의식열등감과는 무관하게 성장한다현실을 기준삼지 않고 이상을 설정/조정하는 이는 (다른 형태의 어려움을직면할  있으나피해의식열등감에서 자유롭다.

 

[2] 시간의 밀도

Fractal Theory 창시자, Benoit B. Mandelbrot (Mis)Behaviors of Markets에서 시장의 시간은 상대적(market time is relative)이라고 말한다트레이너들이 시장의변동성을 어떻게 판단하느냐에 따라 시장을 빠르다 혹은 느리다고 느끼고 표현하는 것을 일례로 든다시장  사람들의 일반적인 시간도 다르지 않다개인적인역량을 동일한 것으로 가정했을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하루는 20시간이 되기도 하고 30시간이 되기도 한다. 시간의 총량은 정해져 있지만, 시간의 밀도는 축소/확장 가능하다.

 

[3] 경력

“XX분야에 XX 경력이 있다.” 해당분야 종사 햇수 (이하, “경력”)  전문성의 보편적인 잣대들  하나이다서로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그만한 “전문성 대용변수도 없다그러나경력으로 평가하거나평가 받기를 기대하는 것은 어리석다평가자의 입장에서는 상대가 하루를 어떻게 보내는지 관찰할 필요가 있다하루에 8시간을 억지로 일하는 이와, 15시간을 좋아서 기꺼이 일하는 이의 3년은 다르다.

 

[4] 운동

자세운동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들  하나가 자세이다폼을 갖추지 않고 뛰거나바벨덤벨 등을 등을 들어올리면운동 효과가 미비한 것은 물론관절을 상하기 십상이다. (몸을 포함하여자신과의 대화를 통해 단련에 적합한 자세와 균형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도구연장선 상에서도구에 몸을 맡기지 않고몸에 도구를 맞추는 것이 필요하다여느 체육관에서 반동을 이용하여 도구를 들어올리는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있는데이처럼 운동을 하면운동 효과를 보기도 어렵고장기적으로 지속했을 경우 관절을 다치게 된다.

 

[5] 고전

출퇴근 시간을 활용하여 하루 50p 정도의 독서량을 유지해왔다.  연말에, 50p 기준으로 연간 독서 계획을 세우다 보면 생각보다 많은 책을 읽을 없다는 사실에 놀라고 아쉬워하게 된다올해의 경우권당 250p~500p 정도가 되는 로마인 이야기 15 완독이 반년 이상의 일정을 차지한다. 상황이 그렇다보니고전 읽기에 보다 가중치를 두게 되었다제한된 시간을, 수년 혹은 수십 뒤에는 읽히지 않게 될지 모르는 책들보다는수백 년에 걸쳐 검증된 책을 읽는데 할애하는 것이 생산적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